신재생에너지/재활용
Development of New & Renewable Energies and Recycling of Resources
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청정에너지 개발 연구 및 적용범위 확대를 위하여 소화조 효율 증대를 통한 일일 6만5천톤의 바이오가스를 회수하여 대체에너지로 사용하고 있으며, 태양광발전 등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.
처리수 재이용
- 1일 10만톤 생산 규모인 2처리장의 처리수를 여과 및 오존처리하여 공급합니다.
- - 자치구, 도시철도공사, 공사현장(도로청소, 시설청소), 냉각수로 활용
여과처리설비
오존처리설비
바이오가스 생산
- 소화조에서 1일 약 93,000톤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합니다.
- 생산된 바이오가스는 소화조 가온보일러 및 슬러지 건조시설의 열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여 연간 105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합니다.
소화조 가온보일러
건조설비
자원의 재활용
- 하수슬러지(함수율80%)을 건조(함수율10%)하여 화력발전소 에너지로 재활용합니다
- 건조된 슬러지는 발열량이 2500~3500kcal로 높고, 재활용 기준에 적합하여 화력발전소 에너지로 공급, 판매함으로서, 친환경 처리는 물론 수익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
슬러지 건조시설
청정 에너지원 활용
- 2처리장 최종 침전지 상부에 1일 생산량 40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여 2처리장 용수공급동 전력설비에 생산전력을 공급하고 남는 전력은 판매합니다
태양광 발전시설
바이오 가스를 도시가스로 재활용
- 국내 최초사례로서 하수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가스 26,000m3/d을 도시가스사 ((주)yesco)에 공급하여, 이를 도시가스사로 정제하여 일반가정 약 7,000 세대에 공급합니다.
- 자원의 재활용으로 연간 석유환산 5,000ton의 화석연료 수입대체 효과와 CO2 12,000ton의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.
(주)yesco 소화가스 정제시설
폐기물 처리
- 하수를 깨끗이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 물 속의 슬러지를 분리하여 탈수 과정을 거치면 연간 192.367톤의 케익이 발생됩니다.
- 발생된 케익중 약 64,230톤은 건조 처리하여 재활용(녹생토, 시멘트원료)하고 나머지는 고형화, 매립 등의 과정을 통하여 처리합니다.